달력

3

« 2024/3 »

  • 1
  • 2
  • 3
  • 4
  • 5
  • 6
  • 7
  • 8
  • 9
  • 10
  • 11
  • 12
  • 13
  • 14
  • 15
  • 16
  • 17
  • 18
  • 19
  • 20
  • 21
  • 22
  • 23
  • 24
  • 25
  • 26
  • 27
  • 28
  • 29
  • 30
  • 31
2018. 11. 13. 10:26

Use case 인공지능로봇/로봇손지능2018. 11. 13. 10:26

유스케이스(Use case)
시스템 사이에서 교환되는 메세지의 중요도에 의해 클래스나 시스템에 제공되는 고유 기능 단위이며, 상호 행위자 밖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것이 시스템에 의해서 실행되는 행위를 함께 함


출처: https://terms.naver.com/entry.nhn?docId=2072258&cid=42345&categoryId=42345





use case: 각 행위자의 시스템에 대한 용도

scenario: 각 유스케이스에 대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다. 시나리오는 사건의 흐름과 과정을 나타내며 시스템과 행위자들이 주고 받는 정보 뿐만 아니라 상호 작용이 발생하는 상황, 환경, 배경 등을 포함할 수 있다. 
유스케이스 기법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검증하는데 활용 된다. 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하고 기술하여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사이의 합의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.
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제공하며 시스템 의 범위를 나타내주어 일정과 예산을 추정하는데 도움을 준다.
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- 포함 관계(include)
- 확장 관계(expansion)


유스케이스 시나리오에 대한 표준은 없으나 유스케이스 시나리 오에는 일반적으로 유스케이스 이름 및 개요, 유스케이스를 수행 하는 행위자, 선행 및 후행조건, 유스케이스의 이벤트 흐름이 포함된다. 시스템이 해당 유스케이스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과 같은 구현 방 법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도록 한다.

문제설명서(Problem Statement)

http://nlp.chonbuk.ac.kr/SE/ref-usecase-UML.pdf


:
Posted by 고경철(kckoh)